9.디자인씽킹(공무원연금)

교육운영리뷰


CS 교육

( feat. 🖌️디자인씽킹🎨)

교육 현장 PLAY 

고객만족도가 쑥쑥 올라가는 고객 만족 역량 강화 교육! 
💫  커넥트플레이💫    
기존 강의형 교육의 낮은 학습자 몰입도, 우리 기업과 맞지 않는 천편일률적인 기업교육에서 탈피해 학습자 참여형, 기업 1:1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고자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온-오프 블렌디드 에듀게임 프로그램입니다
🕹️ 엑지트 🎮
소통과 협업을 방해하는 12가지 빌런 퇴치 세계관과 MZ Fit 웹, 모바일 플랫폼을 활용 (웹/모바일로 점수 기입 및 확인, 보너스 퀴즈 풀이 가능)한 게이미피케이션 팀빌딩 에듀게임입니다.

안녕하세요! 🙋‍♂️ HRD의 가치를 잇는, <커넥트밸류> 입니다.  

오늘은 K사에서 진행한 고객만족 CS교육 후기를 들려드리고자 합니다.
디자인씽킹으로 커넥트밸류만의 트랜디함을 녹여냈으니까요,
CS교육을 고민하고 계시는 교육담당자님들께서는 주목! 해주세요 👀

이번 고객 만족(CS) 역량 강화 교육은 특별히 한 교육안에 두 가지 교육 과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민원 응대 업무를 하는 직원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리더를 위한 교육과
실무자(팔로워)를 위한 교육을 따로 진행하였는데요!
교육 대상자에 따라 고객 응대 역할이 달라질 수 있어 차이점을 두고 K사에 맞게 맞춤 기획하였습니다.

고객만족도가 쑥쑥 올라가는 ✨고객 만족 역량 강화 교육✨ 지금 바로 소개해 드릴게요!😊

📢 교육 생생 후기

고객 만족 역량 강화 CS교육 - CS 리더 교육​​

고객 만족 역량 강화 CS교육 - 문제해결 과정 교육​​

고객 만족 역량 강화 CS교육 - CS 리더 교육​​

고객 만족 역량 강화 CS교육 - 웃음 예쁜 1조​​​​​

CS 문제해결 과정 - 디자인씽킹 교육 사진​​

CS 문제해결 과정 - 디자인씽킹 교육 결과물​ ​​

- 첫 번째 교육 -
지사, 부서별 리더급 분들 19명이 모여 각 조마다 공통점을 찾고,
서로의 생각을 연결하기 위한 간단한 공감게임으로 CS교육을 시작하였습니다.
이후 총 3가지 step으로 교육이 진행되었는데요

📌 STEP 1

  • 서비스 리더의 역할 - 메타인지
  • 첫번째로는 서비스 리더의 메타인지입니다.
    서비스 리더에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또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할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 STEP 2

  • 서비스 코칭 스킬 - 직원 관리
  • 직원 관리를 위한 서비스 코칭입니다.
    고객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무엇인지 상기시켜 보고 고객 관계를 넘어 고객 경험의 패러다임을 이해하는 시간입니다.
    자신만의 프레임으로 이해하지 않고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기! '부정보다는 긍정'
    지시나 통제보다는 '자발적 수행력'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전달드렸습니다. 😊
    이후 GROW 코칭 모델을 활용한 구체적 방안 적기와 나의 리더십 확인 검사를 진행하였습니다.
    'GROW 코칭 모델'이란?
    G(목표설정), R(현실파악), O(대안 탐색), W(실행 의지)
    직원과의 관계 형성을 위해 리더십이 앞으로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지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STEP 3

  • CS 코칭 사례 - 사례 연구
  • 직원분들의 CS 코칭 사례를 찾아보고 코칭 대상자가 경험하는 "아픈 것(Pain Point)"과
    고객이 민원 상황에서 "얻고 싶은 것(Needs Point)"를 생각하며 문제정의를 해보았습니다.

    📌 STEP 4

  • CS 코칭 액션플랜랜 - 고객 만족 액션플랜
  •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것(행동, 말, 태도 등)과 중장기적으로 필요한 것, 보완할 것, 노력할 것(행동,시스템, 제도 등)으로
    CS 리더의 액션 플랜을 만들고 서로 느낀 점, 배운 점을 나누며 리더 대상 CS교육을 마무리하였습니다.




    - 두 번째 교육 -
    두 번째 진행된 교육은 CS 문제해결 과정 교육으로 부서 민원 관리자 23명이 참여해 주셨습니다.
    민원인을 응대할 때 생기는 문제에 대해 다각도로 접근하고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디자인씽킹 기법을 활용한 교육을 진행하였는데요!

    📌 STEP 1

  • 고객 이해와 고객 발견
  • 우리의 고객을 발견하고 고객들을 이해와 공감하는 시간을 가진 후,

    📌 STEP 2

  • 창의적 문제해결
  • CS 디자인 씽킹으로 공감하기 및 문제정의 + 아이디어 발산을 시각화 하는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 STEP 3

  • 민원 응대 프로세스
  • 일반 민원/특이 민원 응대 프로세스와 응대를 돕는 플러스 표현 TIP! 까지
    알아보며 CS 문제해결 과정 교육까지 마무리하였습니다. 😊

    직원들의 후기

    마지막 한마디

    디자인씽킹의 결과물을 보니, 다들 그림 실력이 뛰어나셔서 생생하게 시각화해 주셨네요!! 😎
    " 커넥트밸류 " 는 기업, 기관의 상황에 맞게 최적의 교육을 기획합니다!
    디자인씽킹로 기업 교육을 진행하고 싶으시다면 ?! 지금 바로 연락 주세요 !!